여성클리닉

산과클리닉

병원 상담&문의

042-286-9500~1

병원 진료예약

042-282-3582

조리원

042-286-3534~5

상담가능시간

평 일 09시 ~ 18시
야 간 18시 ~ 19시(평일)
토요일 09시 ~ 17시
일요일 10시 ~ 13시
점 심 13시 ~ 14시

산과클리닉

 르봐이예 분만법

프레드릭 르봐이예 박사는 1937년 파리 의과대학을 졸업한 프랑스의 유명한 산부인과 의사입니다.

1953년부터 산과학 연구에 전념하기 시작하여 1955년에 이르러서는 1만여명의 신생아 분만을 돕게 되었습니다.

그는 신생아를 받는 동안 몇 가지 의문을 품게 되었습니다. 태아에게 분만이란 어떤 의미일까?

분만할 때 태아는 행복한가? 등 태아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먼저 엄마의 자궁 안은 어둡지만

양수라는 좋은 방과 엄마의 방음 장치가 있는 아늑한 공간입니다. 그러한 좋은 방에서 나오니 강렬한 빛과 소리로

불안한 상태에서 산소를 공급받던 탯줄마저 잘리므로 공포와 불안으로 떨게 됩니다.

이 분만법은 탄생의 첫 순간을 아기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각 태어난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각, 감정을 존중해 주는

아래와 같은 다섯 가지 수칙에 의해 시행됩니다.

르봐이예 다섯가지 수칙

1. 조용한 분위기에서 아기가 태어난다.

2. 형체만 볼 수 있도록 분만실을 어둡게 한다.

3. 엄마의 체온을 느끼게 해준다.

4. 탯줄은 혈행이 멈춘 뒤 천천히 자른다.(분만 4~5분 후 탯줄을 자른다)

5. 물속에서 중력을 익히게 한다.(아기를 욕조에서 놀게한다)

 고위험임신

전차태반

태반이 앞쪽으로 위치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태반은 아기가 나오는 자궁 입구로부터 떨어져서 착상이 되는데

간혹 태반이 정상위치에서 아래쪽으로 착상되어 자궁 입구를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가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것을 전차태반이라고 합니다.

태반조기박리

태반 조기 박리증은 분만 때 아기가 나오고 난 뒤에 태반이 자연적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미처 아기가 나오기 전에 미리

태반이 자궁 벽으로부터 떨어지는 병으로 아기가 뱃속에서 사망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응급 질환입니다.

빈도는 850분만 건당1례 정도로 그리 많이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산

임신 37주이전에 분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외임신

태낭이 자궁안에 착상되지 못하고 자궁 밖의 어딘가에 착상되는 병입니다. 나팔관에 착상이 되며 전체 자궁외 임신의 95%가

난관 임신입니다. 그래서 자궁외 임신을 하면 대개 난관임신을 말합니다. 증상은 임신 증상과 함께 하복부 통증이나

출혈이 동반되기도 하지만 일정한 것은 아니므로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로 의심을 해서 혈액 검사나 복강경 검사를 통해

확진이 됩니다. 이 난관임신은 결국 8주 전후로 파열이 되면서 출혈이 심하게 되어 적기에 치료받지 못하면 생명을 잃게 됩니다.

 태아정밀검사

태아 정밀 초음파 검사란

정밀 초음파 검사는 일반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거나 기형아 검사에서 양성인 경우 시행하는 것으로 숙련된 검사자와 좋은 장비로 세밀하게 태아를 관찰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태반조기박리정밀 초음파 검사는 무엇으로 보나요?

임신 10주와 14주 사이에 시행되는 태아 목뒤 투명도 측정

초음파 검사 상 태아 목 뒤의 투명도를 측정하여 대운 증후군과 태아 심장 기형의 선별 검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오플러스산부인과에서는 임신 초에 모든 산모에게 시행하고 있으며, 추가 비용은 없습니다.

임신 중기 정밀 초음파 검사

임신 중기(20주~24주)는 양수양이 가장 풍부하고, 태아 장기도 다 형성된 시기이므로 각종 기형을 발견해내는데 유리한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