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클리닉

부인과클리닉

병원 상담&문의

042-286-9500~1

병원 진료예약

042-282-3582

조리원

042-286-3534~5

상담가능시간

평 일 09시 ~ 18시
야 간 18시 ~ 19시(평일)
토요일 09시 ~ 17시
일요일 10시 ~ 13시
점 심 13시 ~ 14시

부인과클리닉

 질염

일생을 사는 동안 한 두번 이상 감기에 감염되지 않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여성들도 한 두번 질염에 감염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원인은 외부에서 감염성이 있는 균이 침투해서 생기거나 질 내의 소량의 병원균이 신체의 저항력 감소로 과도하게 증식해서 발생하는 데 이 질염은 조기에 원인을 진단해서 적절히 치료하면 별다른 후유증이 없이 완치될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없이 함부로 자가 진단해서 치료하면 결국 만성이 되고 골반염과 같은 합병증이나 난관 폐쇄로 인한 불임과 같은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골반염

골반염이란 질염이나 경부염이 치료되지 않고 방치되어 자궁을 통하여 나팔관이나 골반 내에 까지 염증이 진행된 상태를 말하는데 간혹 염증이 심하여 농앙(고름 주머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질염이나 경부염, 성병의 후유증으로 생기며 자궁내 장치의 사용 등으로 인하여 미국의 경우는 매년 100만명이나 발생한다고 할 정도로 많은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후유증으로 약 25%에서 나팔관이 막혀서 임신이 안되는 불임을 초래 할 수 있고 만성 골반통이나 성교통이 발생하며 15% 정도의 사람은 수술이 필요하기까지 합니다. 자궁외 임신의 후유증은 수 배 이상 높아져서 골반염을 앓은 사람의 8%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방광염

세균이 방광에 침범하여 생기는 병으로 요도염과 함께 잘 생깁니다. 이 방광염은 질염이나 외음부에 염증이 있을 때 특히 잘 생기며 남성의 요도는 길지만 여성의 요도는 짧아서 그만큼 균이 방광에 들어가서 염증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성관계시 자극으로 인해 외음부에 있던 균이 방광으로 들어가 염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의 경우 성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보아서 혹시 요도에 침투했을 지 모르는 균을 씻어내는 것이 방광염을 예방하는 한 방법입니다. 이 병에 걸리면 소변을 볼 때 따갑고 자주 마려운 증상이 생기며 소변을 보고나 후에도 또 마려운 잔뇨감이 계속 있습니다. 심할 때는 소변에 피가 섞여서 소변이 벌겋게 나오거나 초콜릿색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여성에서는 질염의 증상과 비슷해서 질염을 방광염으로 혼동해서 잘못 치료하느 경우도 종종 생기므로 반드시 질염과 구분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질염이 오래 방치되어서 자궁 입구인 경부에 염증이 생기면 만성 염증이 되어 장기적으로 진행되어 낫지 않으면서 냉이 생기고 자궁 입구가 미란증이라고 하여 헐게까지 됩니다. 심할 경우 출혈도 동반 될 수 있어섯 자궁 입구에 생기는 경부암과 증상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운 수도 많고 향후 자궁암으로 진행되기도 쉽습니다.

 생리통

생리를 하는 여성의 52%에서 하복부나 허리에 쥐어 짜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이중 10%는 매달 하루에서 3일 정도 아무일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증세가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생리 기간 직전이나 기간 중에 두통이나 현기증. 울렁거림 등의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 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식증

내막 증식증이란 자궁 안의 내벽인 내막 조직이 일정 수준 이상 두꺼워 지는 병으로 초음파 검사에서 내막의 두께 0.6mm 이상을 초과할 때를 말합니다. 아직 생기느 원인은 밝혀 지지 않았고 에스트로겐에 대한 과도한 영향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폐경 이후에는 자궁 내막암의 한 표현일 수 있습니다. 비정상 출혈이 생기는 증상이 있을 때 골반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의심을 하고 최종 진단은 내막 조직 검사를 통하여 진단이 됩니다. 치료는 내막 조직 검사의 나쁜 정도에 따라 다른 데 자궁을 들어 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내막 소파술로 치교가 되거나 아니면 호르몬 약물 치료 또는 경과 관찰만 하기도 합니다.

 성병

주로 균이 감염되는 경로가 성접촉으로 인한 병으로 반드시 성접촉으로만 감염되지는 않으며 사람에 따라서느 간염처럼 주로 다른 경로를 통해서 감염되지만 성접촉으로도 감염될 수 있는 질환도 넓게 성병으로 보기도 합니다. 또 이 메뉴에는 포함시키지 않고 질염 항목에 포함 시켰지만 트리코모나스(냉벌래)나 캔디다(곰팡이균)와 같은 질염도 성접촉으로 감염되는 경우가 많아 성병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영어로 성병은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TD)라고도 하고 venereal disease라고도 하는 데 STD는 성적 접촉으로 감염된다는 의미이므로 이해가 가는 데 뒷말은 의미를 잘 모르겠지요. venereal 이라고 하는 것은 그리스 말로 어원은 비너스(venus)의 또느 비너스로 부터라는 의미입니다. 즉 미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비너스가 성병의 발생 원인이라는 의미이거나 비너스 처럼 아름다운 여성의 유혹으로 성병이 생겼다느 의미이겠지요. 그리고 중세 시대에는 성병에 대해서 원인이나 치료가 제대로 밝혀져 있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심지어 종교를 믿는 성직자들 조차 성병 특히 매독에 감염된 사람이 많았다고 합니다.

 비정상출혈

정상 생리의 기준은 생리 주기가 21일부터 35일사이 (평균28일)이고 기간이 2일부터 7일 사이 (평균 4.5일)이면서 약은 하루에 20ml~0ml로 패드로 환산 했을 때 하루에 패드 3개~5개 정도 사용할 때 이 경우 외에 기간이 길거나 양이 많거나 또는 주기가 매우 불규칙할 때는 비정상 출혈로 봅니다.